서울 ‘출산 무주택가구’ 최대 720만원 지원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성동, 개인정보 담긴 저장매체 3000여개 파기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관악산에 서울 남부권 첫 ‘자연휴양림’ 조성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서 동행센터 성과 ‘서울 자치구 1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방위사업청, 캐나다 싱크탱크와 국방·방산협력 본격 추진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방위사업청장은 5월 15일부터 16일까지(현지시간) 캐나다를 방문해 국제문제연구소(CGAI: Canadian Global Affairs Institute)와 국방·방산 분야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캐나다 정부 및 국방 관련 고위급과 면담을 통해 양국 간 방산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국제문제연구소는 2001년 설립된 캐나다 국방·안보 전문 싱크탱크로, 캐나다 정부의 국방외교 분야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에 핵심적인 자문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한-캐 국방방산 협력을 강화하고, 상호 교류와 주요 정책분야에 대한 공동연구 등을 추진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향후 정기적으로 컨퍼런스와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인도-태평양 안보전략, 북핵 위협, 공급망 다변화, 첨단 기술 분야 등 양국이 공통으로 직면한 다양한 국방방산협력 이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답을 찾아갈 예정입니다.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양국의 방산기술과 경험을 상호 공유하고 주요 정책분야를 함께 연구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였다"라면서, "한국과 캐나다는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바탕으로 방산기술을 상호 공유하는 수준을 넘어 지속 가능한 방산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경제·안보·방산 파트너십의 상호보완을 통해 정책·산업·연구를 포괄하는 협력 프레임을 실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방위사업청장은 맥도날드-로리에 연구소(MLI : Macdonald-Laurier Institute)와 '한-캐 전략 파트너십 강화방안 및 교류계획'을 주제로 인터뷰하고, 양국 간 방산협력 확대를 위한 방위사업청의 역할과 한국의 방산업계가 캐나다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했습니다. 특히, "K-방산은 단순한 거래가 아닌, 평화와 안보를 공유하는 전략적 자산으로서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외에도 셔본 하티(Siobahn Harty) 조달부 국방해양조달차관보를 비롯한 국방부, 산업부 고위급 관계자 및 앵거스 탑시(Angus Topshee) 해군사령관 등 군 관계자들과 면담을 통해 다양한 방산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면담에는 캐나다 차세대 잠수함 사업 참여를 위해 One Team을 구성한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이 함께 했으며, 방위사업청장은 최신예 한국형 잠수함(장보고-III Batch-II)의 우수성, 한국 조선소의 생산역량과 한국해군의 운용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지원계획 등을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캐나다군의 수요를 반영한 K9 자주포와 탄약 패키지 공급 방안, 차세대 훈련기 공급사업에 적합한 후보인 T-50을 홍보하는 등 캐나다 방산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을 이어갔습니다.

  방위사업청은 앞으로도 캐나다 정부 및 국방부 등 주요 기관과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싱크탱크와 공동연구를 통해 양국 간 방산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성북, 서울 첫 노인 맞춤형 헬스장 운영

석관실버복지센터에 운동기구 상주 직원이 상담·운동법 코칭

구로 “민생경제 회복”… 규제개혁 TF 발족

장인홍 구청장 “실질적 성과 마련”

자연과 어우러진 ‘강동 지식의 숲’ 활짝 [현장 행

‘과학 특화’ 강동숲속도서관 개관

재활용·새활용으로 일상 바꾸는 성북 [현장 행정]

자원순환 거점 리앤업사이클플라자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