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전략, 상표 빅데이터에서 해답 찾는다! |
- 특허청, 최근 10년간 누적된 약 230만 건의 상표출원 데이터 분석결과 공개 -
- 10년간 대기업 전문서비스업 상표출원↑, 중소기업 도소매업 상표출원↑ - - 빅데이터는 경기 변동지표로도 활용가능, 향후 산업지표 기관과 업무협력 추진 - |
특허청(청장 김완기)은 최근 10년간('15~'24년)의 상표 빅데이터를 기초로 산업별 상표출원 흐름, 주요·핵심 산업의 변화, 상표·경기변동의 관계, 출원인별 산업 특징 등을 분석하여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제조업, 정보통신, 도소매업 등 도·소매업, 정보통신업 비중 증가>
특허청은 최근 10년간 누적된 약 230만 건의 상표출원 데이터를 근거로 산업분야별 출원 및 비중변화 동향 등을 분석했다.
(산업분야별 출원 동향)을 살펴보면 제조업 상표출원이 약 125만건으로 가장 많았다. 통신서비스/콘텐츠/게임 등 정보통신 관련 산업이 약 46만건, 유통·판매하는 도소매업이 약 40만건 순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의 경우, 식료품 등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 있는 분야의 상표출원이 두드러지게 많았다. [붙임 1-1, 1-2]
(산업분야별 비중변화)를 살펴보면 도·소매업은 13.7%에서 20.6%로 증가, 정보통신업은 17.4%에서 19.9%로 증가했다. 반면 화장품 등 제조업 상표출원은 55.1%에서 52.2%로 감소했다. 이는 우리 경제의 산업구조가 제조업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상표출원도 이러한 산업구조 변화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풀이된다. [붙임 1-3]
<대기업은 전문서비스 및 정보통신↑, 중소기업은 도소매업 분야가 ↑>
(출원인 유형별)로 살펴보면 ▲대기업은 연구개발·정보분석과 같은 지식재산 기반의 고부가가치 전문서비스 및 정보통신 분야의 출원이 최근 10년간 각각 연평균 3.2%, 2.8% 증가했다. [붙임 2]
반면 ▲소상공인 등 중소기업은 비대면 소비 확산 및 온라인 유통 활성화에 따라 도소매업 분야가 최근 10년간 연평균 8.4%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붙임 2]
<상표 빅데이터, 산업·경기를 모니터링 및 예측하는 지표로 활용 가능>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기업경기실사지수(BSI)'를 바탕으로 산업별 상표출원-경기변동 간 선후관계를 분석한 결과, ▲제조업, 도소매업, 전문서비스업 등의 상표출원은 경기 동행 또는 후행지표로서의 특징을 보였다.
반면, ▲'건설업, 운수창고업'에서는 선행지표로서 미래의 경기를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산업·경기를 모니터링 및 예측하는 객관적인 통계지표로서 상표출원 데이터가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특허청은 2023년부터 상표정보에 산업적 관점의 빅데이터 분석을 도입하여 시장 유망 분야를 발굴하고 기업 비즈니스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상표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상표정보가 경기지표의 하나로 사용될 수 있도록 향후 산업지표 기관과 업무협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특허청은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매월 각 산업별 협회·단체를 현장 방문하여 산업별 상표제도와 상표 비즈니스 전략을 설명하고, 목소리도 청취할 계획이다.
특허청 이춘무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지난 10년간의 상표출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우리 경제·산업의 흐름을 파악하고, 기업이 상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는 해외시장 환경 및 글로벌 경쟁기업의 상표 분석까지 확장하여, 우리기업의 해외진출에 보다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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