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우수 행정 및 정책사례’ 우수상 수상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진구, 바람과 빗물 지나는 ‘바람길숲과 빗물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구 방화동에 모아주택 180세대…서울시 심의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무더위쉼터 200곳… 성동, 폭염 대응 강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제14회 인구의 날 기념 행사 개최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제14회 인구의 날 기념 행사 개최
- 양종희 KB 금융지주 회장, 방문신 SBS 대표이사 국민훈장 수상 -
- 저출생 인식 변화 위한 2025년도 캠페인 영상 공개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7월 11일(금) 14시 30분 JW 메리어트 서울(서울 서초구 신반포로)에서 유공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4회 인구의 날* 기념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저출생·고령화 등 인구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일 가정 양립 문화 조성 등에 기여가 큰 개인과 기관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행사에서 보건복지부는 진선규 박보경 배우가 출연한 저출생 인식 변화를 위한 홍보 영상도 공개하였다.


  * (연혁) 1987년 세계인구가 50억명을 넘은 것을 계기로 유엔개발계획이 세계인구의 날(7.11) 지정 → '11년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개정을 통해 7월11일을 인구의 날로 제정


  이날 행사에서 저출생·고령화로 인한 인구 위기 극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이 국민훈장 모란장을, 방문신 SBS대표이사는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상했다. 


  * (포상규모) 훈장 2점, 포장 2점, 대통령표창 9점, 국무총리표창 10점, 장관표창 50점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은 기업 최초로 육아휴직 2년을 모두 소진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재채용 조건부 육아퇴직 제도를 도입하는 등 일·가정 양립 여건을 마련하고 초등 돌봄교실, 소상공인 대상 아이돌봄 서비스 등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방문신 SBS 대표이사는 2001~2004년 도쿄 특파원 시절, 당시 일본의 최대 현안이었던 저출생 문제가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귀국 후 SBS 미래한국 리포트를 통해 언론사 최초로 저출생 문제를 화두로 던지는 등 뉴스·기획·예능 등 방송을 통해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고 해결방안 모색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고려대학교 오민정 산부인과 교수는 2020년부터 5년간 서울 서남권역 고위험산모 신생아 통합치료 센터장으로서 쌍태아 임신, 자궁무력증 등 고위험 산모의 안전한 출산과 신생아 치료에 기여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근정포장을 수상하였다. 이주호 대표이사는 여성 근로자 비율 약 83%, 사내 합계출산율 2.7명('22년)에 이르는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대표로서 일·가정 양립 문화 조성이 기업 성장의 기반이 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냈다. 또한 이러한 기업의 역할을 언론 인터뷰, 유튜브 출연 및 강연 등을 통해 홍보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포장을 수상하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10남매 가족밴드'가 축하공연을 펼쳐 특별한 의미를 더했다. 경상남도 의령군에 거주하는 10남매 가족은 음악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전하고 큰 감동을 주었다. 특히, 10남매 아빠 박성용씨는 경상남도 인구정책 실무위원으로 활동하며, 지역사회 출산·양육친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작년 행사에서 대통령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보건복지부는 저출생 인식 변화를 위한 2025년도 홍보 영상을 발표하였다. 이번 영상은 결혼 전부터 서로가 서로(연인→부부→부부와 자녀)에게 힘이 되어주고, 함께하는 일상의 소중함을 부각함으로써 결혼, 출산, 양육의 긍정적인 측면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2년 연속 홍보 영상에 출연한 진선규, 박보경 배우는 영상축사를 통해 "아이를 낳고 키운다는 선택이 쉽지는 않지만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은 그만큼 깊은 감동과 위로가 되어주는 시간"이라고 말했다. 이 영상은 7월11일(금)부터 TV방송, 유튜브 등 온라인, 엘리베이터 미디어보드 등 옥외광고를 통해 송출된다.


  보건복지부 이스란 제1차관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기업, 언론 등 우리 사회 모든 주체의 역량을 모아 아이를 키우는 가정이 행복하고 청년은 밝은 미래를 꿈꾸며, 어르신은 존엄하고 안전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는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야한다"라고 말했다.


 제14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 모든 과정은 보건복지부 유튜브 채널인 '보건복지부 TV'(https://www.youtube.com/c/mohwpr)를 통해 실시간으로 송출하였으며, 행사 종료 후에도 다시 볼 수 있다. 한편, 인구의 날을 전후해 전국 광역자치단체별 기념행사도 개최된다.


  <붙임> 1. 제14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 개요2. 제14회 인구의 날 정부포상 및 장관표창 수상자 명단3. 제14회 인구의 날 기념 포스터4. 2025년 지자체별 인구의 날 기념식 행사 현황5. 2025년 저출생 인식개선 캠페인 영상 개요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