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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고효율·저소비로 수요 관리… 2031년까지 전력 소비량 1%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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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절감 캐시백’ 100만 가구 돌파
고효율 가전제품 등 교체 지원금
소상공인·취약층 등 최고 2배 상향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전기 생산 원가가 높아지며 에너지 효율 제고가 절실한 상황에서 한국전력이 고효율·저소비 구조로 전력 소비량 감축을 꾀하고 있다. 고효율 기기 보급을 지원하는 한편 주택용 고객의 경우 1킬로와트시(◇)의 전력을 절감할 때마다 30~100원의 캐시백(환급금)을 지급해 2031년까지 전력 소비량 1.0% 감축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이다. 캐시백은 당월 전기 사용량을 기초로 매월 산정해 다음달 전기요금에 반영한다.

30일 한전에 따르면 올해 에너지 효율 개선을 통해 한전이 절감해야 할 전력 소비량은 2022년 전력 판매량의 0.2% 수준인 약 1테라와트시(TWh)다. 감축 목표는 2031년 1.0%까지 상승한다. 정부가 에너지 공급자에게 절감 목표를 부여하고 소비자의 효율 개선을 지원하는 에너지공급자 효율 향상 지원제도(EERS)를 시행한 데 따른 것이다. 한전은 2018년부터 EERS 시범사업을 운영 중이다. EERS 지원 규모는 2020년 179억원에서 지난해 710억원으로 급증했다.

고객이 고효율 설비로 교체하면 기기 가격의 10~20%를 지원금으로 지급한다. 발광다이오드(LED), 고효율 인버터, 고효율 변압기 등 21개 품목 대상이다. 현재까지 LED 450만개, 고효율 가전제품 68만대 등에 지원금이 나갔다. 뿌리기업, 농어민,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 에너지 요금 부담이 큰 이들에게는 EERS 지원금을 1.5~2.0배 상향한다.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비의 10~20%를 지원한다. 지난해 여름에는 소상공인의 냉방비 부담을 덜기 위해 노후 냉난방기 교체비의 40%,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 비용의 최대 53%를 보조했다. 그 결과 지난해 10만 가구에 이르는 고객이 517억원을 지원받았고 390기가와트시(GWh)의 에너지가 절감됐다. 에너지 효율 향상사업에 참여한 취약부문 고객은 연평균 51만원의 전기요금을 아낀 것으로 추정된다.

주택용 고객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캐시백 제도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확대 시행돼 가입 가구가 100만 가구를 넘었다. 전년 같은 달 및 직전 달과 비교해 평균 3% 이상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절감률 30% 한도에서 구간별로 ◇당 30~100원을 돌려준다. 가정에서 에어컨(설정 온도 26도) 사용을 하루 2시간 줄이면 월 35◇를 절약해 전기요금이 9050원 절감되고 한전 에너지 캐시백에 참여하면 2100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한전 관계자는 “에너지 수급 불안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에너지 효율 향상과 고효율·저소비 구조 전환은 매우 합리적인 선택”이라면서 “전력 수요 관리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EERS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세종 옥성구 기자
2024-07-3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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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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