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사회서비스 공급 실태조사 결과 발표
- 디지털 기술 활용 의향 높고, 서비스 질 제고 노력 중인 것으로 조사돼 -
보건복지부(장관 정은경)는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운영·인력, 재무 현황과 디지털 전환 수준 및 서비스 품질 관리 등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2024년 사회서비스 공급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해당 조사는 사회서비스의 공급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사회서비스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 확보를 목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격년으로 수요 조사와 공급 조사를 번갈아 실시하고 있다. 2022년 공급 실태조사와 비교할 때 조사의 정확성과 대표성을 강화하기 위해 표본 규모를 기존 3,500개에서 4,500개로 확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조사개요
이번 실태조사는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사회복지서비스업(87)에 해당하는 4,500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2024년 10월부터 11월까지 두 달간 실시하였다. 조사방식은 방문 및 유치조사*, 웹 조사** 등을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 (유치조사) 조사원 교육을 완료한 전문조사원이 조사표 기입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추후 약속된 기일에 조사표를 회수하는 방식
** (웹 조사) 인터넷으로 조사표를 제공하여 조사참여자가 응답하는 방식
□ 주요 조사결과
조사 결과 종사자 규모가 10인 미만인 소규모 사업체가 전체의 53%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제공기관 유형은 개인사업체(45.9%)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영범위는 기초자치단체(시군구 또는 읍면동) 중심(86.6%)이었다. 전체 사업체의 48.8%가 인력 확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하여 사회서비스 인력 공급 문제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공급기관의 디지털 기술 활용 수준은 3.4~20.7%로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그러나, 향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할 의향은 40~60.8%로 높게 나타나, 현장 전반에서 디지털 전환 욕구가 확대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전체 공급기관의 80% 이상이 품질관리계획 수립, 종사자 교육훈련 등의 내부 품질강화 활동을 수행하고 있어, 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노력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유주헌 사회서비스정책관은 "사회서비스 실태조사는 정책 수립의 기초 근거가 되는 중요한 자료로 이번 조사 결과는 향후 사회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인구 고령화, 1인 가구의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가 급격히 진행됨에 따라 사회서비스 수요가 더 다양해지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기반 강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확한 실태조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부는 조사체계 개편을 통해 더 정밀하고 정책활용도가 높은 조사로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2024년 사회서비스 공급 실태조사 주요결과
2. 2024년 사회서비스 공급 실태조사 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