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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 극심한 ‘로터리 고가차로’ 철거
복잡한 6거리 교차로도 단순화 작업
경부선 선로엔 산단·주거단지 조성
최호권 구청장 “녹지 돌려 드릴 것”


최호권(오른쪽) 서울 영등포구청장이 지난 2일 영등포역사 옥상에서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영등포구 제공


서울 영등포구의 골칫덩이였던 영등포 로터리 고가차로는 뚝 끊긴 채 허연 속살을 드러내고 있었다. 영등포구는 지난해 8월 교통사고와 정체의 원인으로 꼽혔던 고가차로 철거에 착수했다. 철거는 이르면 다음달 끝난다. 예정보다 2개월 정도 빠른 셈이다.

지난 2일 고가차로 철거 현장에 갔다. 공사 관계자는 “원래 공정대로면 철거는 4월에 마무리될 예정이었다. 그런데 영등포구청이 적극적으로 도와준 덕분에 공정이 빨라졌다. 이대로라면 다음달 철거가 끝날 것”이라고 말했다.

철거 이후 복잡한 6거리 입체 교차로를 5거리 평면 교차로로 단순화하는 2단계 공사를 한다. 일단 철거만 다 해도 일대 교통 흐름이 지금보다 원활해질 것으로 보인다. 전체 공사는 내년 6월 끝난다.

영등포구가 공사에 착수한 것은 빈번한 교통사고와 정체 때문이다. 영등포 로터리 고가차로 일대는 교차로 6개, 건널목 7개를 지나게 돼 있어 복잡했다. 이 때문에 사고가 잇따랐다. 이로 인한 차량 정체도 극심했다. 로터리 고가차로 일대 정비가 끝나면 도시 미관도 한층 좋아질 것으로 영등포구는 기대한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철거 현장에서 “공사가 끝나면 영등포의 얼굴이 달라질 것이다. 영등포역에서 여의도까지 걸어갈 수 있는 보행 녹지를 만들어 주민들에게 돌려 드리겠다”고 밝혔다.

최 구청장은 이날 영등포역사도 방문했다. 영등포구는 현재 서울시 등과 함께 경부선 지하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말까지 ‘철도 지하화 선도(1차) 사업 구간’을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일부 지방자치단체와의 이견으로 미뤄졌다. 오는 3월 말까지는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영등포구는 본다.

경부선 지하화가 현실화되면 구는 약 45만 3123㎡의 부지를 확보하게 된다. 영등포구는 이 땅에 4차 산업 및 미래 첨단 제조산업을 유치하고 각종 문화시설, 저층 고급형 주거단지, 녹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영등포구는 지난해 1월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달려왔다.

최 구청장은 “철도 지하화를 추진 중인 지자체 중에 영등포구보다 사업성이 더 좋은 곳은 없다. 사업 구간에 포함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지금처럼 전철이 땅 위로 다니는 모습은 앞으로 영상과 사진으로만 보게 될 것이다. 영등포구를 중심으로 해 대한민국과 서울이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신 기자
2025-01-07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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