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순간까지 5명의 ‘생명 불씨’ 살린 소방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오세훈표 ‘약자동행지수’ 첫 성적표… 작년보다 1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독도는 한국땅’ 전세계 알린다… 5개 재외국제학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학생수 줄어 ‘교실 쪼개기’했더니… 비수도권에 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한옥 본뜬 ‘더현대 광주’ 디자인 공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그랜드 스타필드’ 내년 착공 추진
‘아트앤컬처파크’ 증축 준비 순조


‘2030년 광주 도시 이용인구 3000만명 시대’를 이끌어갈 복합쇼핑몰 조성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옛 방직공장터에 들어설 ‘더현대 광주’가 22일 설계작(조감도)을 공개했으며, 어등산에 들어설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도 설계용역에 착수했다. 프리미엄백화점 ‘광주신세계 아트앤컬처파크’도 공공기여금에 대한 사전협상을 준비하고 있다.

광주시와 현대백화점그룹은 이날 광주시청에서 ‘더현대 광주 건축 디자인 발표 및 건립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 체결식을 열고 전방·일신방직 부지에 들어설 더현대 광주 건축 디자인을 공개했다.

건축계의 거장 헤르조그&드 뫼롱이 설계한 더현대 광주는 대지 면적 3만 3000㎡(약 1만평), 연면적 30만㎡ 규모로 광주의 전통과 문화유산·미래기술이 반영된다. ‘더현대 서울’의 1.5배 크기다.

더현대 광주의 상층부는 방문객이 만나고 휴식하며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한국 전통가옥 형태로 완성된다. 내년 상반기 착공, 2028년 새해맞이와 함께 개점하는 게 목표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대표는 “더현대 광주는 유례가 없는 시도를 하는 것으로, 완성되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건축과 공간과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더현대 광주가 글로벌 유통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광산구 어등산 관광단지에 들어서는 신세계프라퍼티의 스타필드 광주도 내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30년 개점이 목표다. 프리미엄백화점을 표방하는 ‘광주신세계 아트앤컬처파크’도 광천동 유스퀘어문화관을 허물고 백화점을 증축하기 위해 준비작업 중이다. 내년 착공해 2028년 개점이 목표다. 이를 위해 다음달 최소 1000억원대로 예상되는 공공기여금 등을 결정하기 위한 사전협상이 시작될 전망이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4-05-2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